본문 바로가기
COLUMN

코로나19 시대,
그래도 소방 체험교육은
계속되어야 한다

소방안전교육은 현장에서 얻은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는 교육학의 다양한 학습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Behaviorism theory)에 기반한 것이다.

손정원 소방장 경기도 안산소방서 119구급대 1팀장

손정원 소방장 경기도 안산소방서 119구급대 1팀장

아주대학교 보건학 박사 / 1급 응급구조사 / 소방안전교육사 / 미국심장협회 심폐소생술 강사 / 미국의학회 국가재난 응급의료 강사 / 중앙·서울·경기소방학교 외래교관

소방안전교육과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이란 행동상의 변화가 있어야 교육이 이루어졌다고 보는 것으로서 모든 행동은 자극으로 인해 야기된 반응으로 보았다. 이는 구성주의 및 인지주의 이론에서 제시하는 통찰, 탐구와 같은 복잡하고 관찰이 어려운 이론보다 학습의 과정을 구체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방안전교육 현장에 더 쉽고,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소방안전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교육 이후 습관화된 일관된 행동(ex. 화재 발생 시 소화기 사용, 심정지 환자 발생 시 심폐소생술 적용 등)이 표출되도록 하는 것에 있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체험교육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장기화된 코로나19 여파로 소방에서의 교육활동이 중지되거나 일부 비대면 이론교육으로 대처하면서 교육의 효과가 제대로 발휘되지 못하고 있다.

대면 CPR 교육 모습
성공적인 비대면 교육을 위한 방법

이 문제는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필자는 세계 최대 HRD 행사로 뽑히며, 77년 만에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던 2020 ATD Virtual Conference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었다. 비대면 시대에 행동주의 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갖추어야 하는 3가지 조건의 C·O·M을 강조하였다. C는 Capability의 약자로서 그 어느 때보다 강사 능력이 뛰어나야 하며, O는 Opportunity의 약자로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하고, M은 Motivation의 약자로서 실습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다양한 방법으로 동기부여를 이끌 것을 강조하였다.

비대면 CPR 교육 모습
온라인 매체 적극 활용

이를 적용하면, 이론교육은 Zoom, Webex, Streamyard 등 온라인 매체를 활용하여 대처할 수 있다. 사전 설문조사를 통해 파악된 궁금증을 답변해 주는 시간을 가지거나 Kahoot 어플 등을 활용한 퀴즈를 실시한다면 교육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며, 배우고 싶은 의지를 갖도록 동기부여를 이끌 수 있다.
실습은 교육생을 그룹화하여 순환식 실습(ex. 1조는 지진체험, 2조는 화재체험 등)을 진행한다면 소수 인원으로 거리두기가 유지되어 감염 우려를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비대면으로도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사전에 마네킹과 자동심장충격기를 교육생들에게 배부하여 집에서도 실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거나, 마네킹이 부족한 경우 교육생들이 보유한 가장 큰 인형이나 배게 등을 활용하며 영상을 보고 따라하는 실습을 진행할 수 있다.
이렇듯, 조금만 고민해보면 코로나19 속 감염병 발생 위험을 줄이면서도 소방 체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시행할 수 있을 것이다.

성인 소방교육 1타 강사 선발대회에 참가한 손정원 소방장

※ 손정원 소방장은 지난해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서 개최한 ‘성인 소방안전교육 1타 강사 선발대회 결선’에서 1타 강사의 영예를 차지했다.
그는 대회에서 ‘교직원을 위한 재난대응요령’이라는 내용으로 일본 고베지진과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 세월호 침몰사고 등 과거 발생한 사회재난 사고를 예로 들며 각종 재난대응요령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최종적으로 강의평가와 청중 영상 평가, 외부강의 평가 등을 더한 총점에서 최고점수를 획득해 영예의 1타 강사 자리에 올랐다.